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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 의료미용시장을 공략하라
작성일 2019.02.27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4
중국 의료미용시장을 공략하라
2019-02-26 이맹맹 중국 칭다오무역관

- 광둥성지역 의료미용 관심도 가장 높음 -

- 안티에이징 시술은 미래의 성장포인트 -  




□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    


  ○ 중국 의료미용시장 지속적인 성장세를 띰

    - 중국의 의료미용 산업은 현재 성장기 단계에 있음.

    - 2017년 중국 의료미용시장 규모는 1760억 위안에 달했으며, 전년 대비 43.68% 증가했음.

    - 2020년 중국 의료미용시장 규모는 464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.


중국 의료미용시장 현황

 

자료원: 前瞻

 

  ○ 중국 의료미용기업 지역 분포 

    - 중국 의료미용기업은 1선 도시에 집중돼 있고, 3, 4선 도시와 중서부지역의 잠재력이 큼.

    - 현재 중국 내 의료미용기업, 특히 대형 체인기업과 중소 미용병원은 주로 베이징, 상하이, 광저우를 핵심으로 1선 도시에 분포돼 있음.

    - 경제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3, 4선 도시와 중서부 지역은 의료미용기업의 공백지대이며 개인숍이 성행함, 대도시와 중소도시 간의 균형이 맞지 않음.

    - 연구기관 VCSaaS가 집계한 473개의 의료미용기업들의 분포 상황을 보면, 의료미용기업수 TOP 3 지역은 베이징 137, 광둥 85, 상하이 76, 쓰촨성과 절강성도 많은 편에 속함.
 

2017년 중국 의료미용기업 지역별 분포도

(*연구기관VCSaaS가 집계한 중국 의료미용기업만 포함)

 자료원: 前瞻

 

  ○ 중국 의료미용기업 경쟁구조

    - 현재 중국 의료미용기업은 고도로 분산돼 있으며, 중국 의료미용 서비스기업은 주로 국립 의료성형외과와 민영 의료미용기업으로 나뉨.

    - 국립 의료성형외과가 차지한 시장비율은 35%이고, 민영 단일미용기업은 25%의 시장비율을 차지함.


중국 각 의료미용기업 비율

자료원: 中商


□ 중국 의료미용시장 현황

 

  ○ 중국은 브라질을 뛰어넘고, 미국에 이어 세계 2대 의료미용 대국으로 부상했음.

    - 2017 중국 의료미용 서비스(: 안티에이징, 리프팅 시술 등) 횟수는 1000만 건을 넘었으며, 증가율은 40%이상에 달함

   

  ○ 광둥성지역 의료미용 관심도 가장 높음   

    - 지역분포도를 보면 연안지역과 인구가 많은 지역이 의료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. 그 중 광둥성의 비율이 10%로 가장 높고, 저장성(절강성)과 허난성(하남성)은 동일한 7% 2, 3위를 차지함.


중국 의료미용 관심도 지역 분포도

자료원: 360doc

 

  ○ 의료미용 주 소비자층은 젊은 여성

    - 중국의 의료미용시장은 아직 시작단계에 있고, 젊은 여성을 통해 의료미용 소비의 개념이 중국시장에 생겨남

    - 25세 이하의 여성 비율은 53%, 26~35세 여성의 비율은 43%

    - 주의해야 할 점은 연령대마다 의료미용에 대한 수요가 다르다는 것
 

중국 의료미용 여성 소비자 연령별 분포도